홍보대행사 직원들이 생각하는 재택근무는? 호프만에이전시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2020. 7. 1. 15:39INSIDE/HA-Life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많은 기업이 ‘재택근무’ 를 시행했습니다. 재택근무가 안착하기 위해서는 IT 인프라가 필수적인데요. 그래서인지 비대면 업무를 지원하는 협업 도구인 화상회의 플랫폼이나 클라우드 기반 업무 솔루션 등이 최근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호프만에이전시는 코로나 19 이후 새롭게 주목 받는 이들 관련 기업의 PR 업무를 대거 수주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전세계 이용 고객 수가 3억 명을 돌파한 세계 최대 영상회의 플랫폼도 최근 호프만에이전시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사 보러가기]

 

코로나19 위험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직후 시작한 재택근무 한 달 차를 맞아, 호프만에이전시 코리아 오피스 전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전체 응답자 중 78.6%가 재택근무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하였습니다.

 

호프만에이전시는 코로나19 발병 이전부터 이미 원격 파일 서버 접속, 화상 회의 솔루션, 100% 개인 노트북 지급 등의 IT 인프라를 갖추고 아시아 전역의 오피스와 원거리 협업을 해왔기 때문에 유사 시 재택근무를 시행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직원 모두 한결 여유롭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Q. 재택근무를 회사 복지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는가?

 

재택근무 강점으로는 출퇴근 교통비와 시간 절약, 원하는 업무공간 및 시간 선택 등이 있습니다. ‘워라밸(Work Life Balance)’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재택근무는 회사의 복지 혜택으로 꼽히기도 하는데요. 반면, 재택근무에 대해 긍정적이면서도 “재택근무를 회사 복지의 한 형태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직원의 15.4%는 ‘아니요’라고 답하였습니다. 아니오라고 답한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재택근무는 근무의 한 형태일 뿐이다. 정해진 근무시간 동안 일을 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복지제도는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혜택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출퇴근 시간 및 경비가 줄어드는 것은 좋지만, 본인의 지출이 줄어든 것이지

회사에서 추가 비용 또는 휴가를 제공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복지 혜택으로 보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정부에서는 근로기준법으로 재택근로자를 보호하고, 법정 공휴일에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 가산 임금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재택근무일에는 복잡한 출퇴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혜택으로 느껴지는 것은 일리가 있어 보입니다.

 

 

Q. 재택근무 시 가장 중요한 사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호프만 직원들은 ‘동료와 상사와의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78.6%)’을 뽑았습니다. 홍보에이전시는 클라이언트 및 이해관계자들의 궁금증 또는 관련 이슈에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상황에서는 팀원들과 업무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 다소 어려울 수 있죠. 옆자리에 앉은 동료와 몇 마디의 대화로 금방 해결할 수 있는 문제도 메일 또는 메신저로 전해야 해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부에서는 메일과 메신저 외에도 전화, 화상 회의 또는 공유 문서 편집 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 문제점을 보완하였습니다. 각자 업무 상황을 수시로 공유하고, 오랜 시간 자리를 비우는 경우 팀에게 알리는 것처럼 서로를 배려한 덕분에 업무효율과 서로 간 신뢰까지 높일 수 있었죠. 뒤이은 응답으로는 회사 직원 간의 신뢰 및 배려(35.7%), 자기훈련 및 자기동기부여(28.6%), 업무 시간 준수(21.4%), 등이 있었습니다.

 

 


 

 “직원 50% 앞으로 5-10 사이에 재택근무하고 있을 듯하다

 

-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 -

 

 

지금까지 호프만에이전시 직원들은 재택근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재택근무를 ‘좋다’, ‘나쁘다’로 단순히 평가하기란 어렵습니다. 고용주 입장과 직원 입장이 다르고, 시행하는 기업에 따라서도 견해차가 크게 다르기 때문이죠.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근무 방식으로 대두되고 있는 ‘재택근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